‘빌다’의 ‘빌-’어원이 ‘별’에서 왔다는 말이 있어요. 그만큼 오랜 시간 조상들은 자연에 기대어 새벽하늘과 밤하늘의 별을 보며 소원을 빌었기 때문이겠죠. 과연 …

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.
의왕천문소식은 재미있는 천문학 이야기로 밤하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소식들을 제공합니다.
‘빌다’의 ‘빌-’어원이 ‘별’에서 왔다는 말이 있어요. 그만큼 오랜 시간 조상들은 자연에 기대어 새벽하늘과 밤하늘의 별을 보며 소원을 빌었기 때문이겠죠. 과연 …
1969년, 아폴로 11호의 달착륙이 대성공하면서 길었던 미국, 소련 우주 경쟁의 승패가 결정 나 버렸다. 그동안 미국을 앞질러 여러 성과를 거뒀던 …
‘겨울이 끝났나?’ 아직은 겨울의 잔향이 남아있지만, 저녁 하늘이 어제보다 조금 더 밝아졌어요. 퇴근길을 걷다 보면 문득 착각이 들어요. ‘내가 일을 …
“얘들아 별이 영어로 뭔지 아니?”“STAR(스타) 잖아요! 그걸 왜 몰라요!”“사실 별이 영어로 스타인 이유가 있어. ‘스’스로 ‘타’서 빛을 내기 때문이야.” 천문대에 …
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아는 것도 어렵지만 그 일을 선택하는 과정 자체도 고난과 고민의 연속이다. 항상 …
2월 3일은 입춘입니다. 입춘은 24절기 중 첫 번째로, 한 해의 시작이자 봄의 시작을 의미해요. 우리 조상들은 입춘이 되면 쌉쌀하고 신맛이 …
1.3m 크기, 300kg이 넘는 무게의 탐사선 본체가 두터운 대기를 뚫고 하강하기 시작했다. 어디로 착륙하는지조차 확실히 알 수 없었던 이 탐사선은 …
2024년의 마지막 우주쇼는 쌍둥이자리 유성우였는데요, 사분의자리 유성우,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와 함께 3대 유성우 중 하나이지만, 환하게 떠오른 보름달 때문에 유성우를 제대로 …
20세기를 코앞에 둔 1900년 12월 14일. 독일 베를린 대학에서 근무하던 막스 플랑크는 물리학회에서 ‘스펙트럼 에너지 분포 법칙의 이론에 관하여’라는 논문을 …
하얀 입김이 피어오르고 세상이 얼어붙기 시작하는 12월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도 화려하게 빛나는 도심의 거리처럼, 밤하늘의 별도 다른 계절보다 유난히 밝게 …
“Science fiction without the fiction part.” 공상 없는 SF소설. 10월 13일 SpaceX의 지구 최강 로켓, 우주선 ‘스타십’과 함께 발사된 발사체 …
경기도 외곽 여기저기를 산책하면 가을색으로 아름답게 물든 자연을 마주하게 되는데요, 그 풍경 속에 항상 우리를 따라다니는 것이 있답니다. 바로, 롯데타워! …
“지구와 에테르의 상대적 움직임에 대한 실험이 끝났습니다. 결과는 비관적입니다. 간섭무늬의 변화 값 예상치는 0.40인데 최대 변화 값은 0.02였고 평균은 0.01이었습니다.” …
한층 더 높고 푸르러진 하늘에 자꾸만 창문을 열어 놓고 싶은 가을입니다. 한여름의 계곡물처럼 맑고 투명한 가을 하늘은 밤이 되면 우주의 …
1897년, 프랑스의 화가 폴 고갱은 인생의 끝자락에서 폭 4m짜리 거대한 대작을 하나 남긴다. D’ où Venons Nous / Que Sommes …
그 어느 때보다 하늘을 사랑하게 되는 계절, 가을입니다. 유난히 청명한 낮 하늘, 달빛이 영롱한 밤하늘, 시시각각 붉게 물드는 노을. 당연한 …
청명한 하늘 아래 온갖 곡식이 익어가는 구수한 계절, 가을입니다. 가을밤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을 느끼며 올려다본 하늘에서는 어떤 별자리를 찾아볼 수 …
2016년 9월 30일. 67P/추류모프-게라시멘코 혜성 주변을 돌고 있던 유럽 우주국(ESA)의 탐사선 로제타가 12년 6개월의 여정을 마치고 임무를 종료하였다. 약 2년간 …
2021년 제임스웹우주망원경(JWST)이 지구 밖으로 발사된 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화려한 우주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, 이것은 사실 과학자들의 상상으로 …
8월은 여름방학(放學)의 달입니다. 한 학기 동안 애쓴 교사와 학생의 피로를 달래기 위한 장기간의 휴식이죠. 그리고 학생과 교사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여름휴가로 …